검색
검색 팝업 닫기

Ex) Article Title, Author, Keywords

Information for Authors

투고한 원고의 저자들은 대한수학교육학회 회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원고 투고는 학회지 온라인 투고 시스템(https://ksesm.jams.or.kr)으로만 진행한다. 수학교육학연구는 3명의 전문가에 의하여 double-blind 방식으로 수학교육학연구 웹사이트를 통해 논문을 심사한다. 따라서, 저자들은 논문에 이름과 소속을 삭제해야 하며, 저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도록 투고 논문의 본문과 참고 문헌 목록에서 정보를 심사 형식에 맞추어야 한다 (국문 편집양식 샘플 참조). 게재가로 최종 확정된 이후에 이름, 소속 등을 본문과 참고 문헌 목록에 재삽입한다. 또한, 편집위원과 편집위원장은 저자들에게 논문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저자가 투고 지침을 따르지 않는 경우,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게재불가를 결정할 수 있다.

투고 원고는 APA의 윤리 규정과 행동 강령을 준수해야 한다.
(https://www.apa.org/ethics/code).
저자들은 다른 학술지에 투고하여 심사 중인 논문과 동일한 내용을 담은 논문을 이중으로 투고할 수 없으며, 연구의 과정과 결과에 함께 참여하지 않은 사람은 공저자로 포함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저자 정보는 사전에 기재하여야 하며 심사 완료 후에 저자를 추가할 수 없다.
논문의 표절 방지를 위하여 투고시 공인된 사이트(https://check.kci.go.kr/ 등)를 통하여 논문의 유사도 검사(참고문헌 제외 5어절 이상, 비율은 별도로 정함)를 반드시 실시하여야 하며, 윤리서약서 동의와 함께 저작권이양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원고를 제출하면서 저작권이양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모든 저자들은 저작권이양동의서에 서명을 해야한다.

기본양식
원고의 편집은 샘플 원고를 참고하여 MS-word를 이용하여 작성한다. A4용지의 1단 편집을 기본으로 줄간격 1.0, 용지여백 기본(위쪽 3, 아래쪽 2.54, 왼쪽 2.54, 오른쪽 2.54), 제목 타이틀 17p(서브 타이틀 13p), 장제목 13p, 절제목 10.5p, 본문 10p, 장평 100, 글꼴 기본 맑은고딕으로 한다.

제목
원고의 주요 내용을 담은 간결한 제목을 이용한다. 영문 논문 제목은 첫 단어 및 각 단어(문장 내의 관사와 전치사는 제외)의 첫 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

초록
초록은 연구의 목적, 자료 및 연구 방법, 결과, 시사점을 포함하여 국문 250단어, 영문 25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핵심어
초록 다음에 3-5개의 주요어를 국문과 영문으로 명시한다. 국문초록 하단에는 핵심어를 국문 표기로, 영문초록 하단에는 핵심어를 영문 표기로 제시한다. 영문 표기의 경우, 고유명사를 제외하고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해당 영문 또는 국문이 없을 경우는 원문으로 제시할 수도 있다.

  • 예) 핵심어: 수학 영재, 일반화, 오류, 교수학적 내용 지식, Lesson Play
  • 예) Keywords: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 generalization, error, 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Lesson Play

제목
본문 제목의 번호 체계는 다음과 같이 하되, 제목들 간에는 아래와 같이 줄을 띄워 구분한다.

  • <Ⅰ장은 2쪽 첫줄부터, Ⅱ장부터는 위 본문과 새로운 장 사이에 두 줄 띄움>
      1단계(장 제목): Ⅰ, Ⅱ, Ⅲ, …(맑은 고딕, 10p)
  • <한줄 띄움>
      2단계(절 제목): 1, 2, 3, …(맑은 고딕, 10pt)
  • <한줄 띄움>
      본문(맑은 고딕) 10pt
      3단계: 1), 2, 3), …(맑은 고딕, 10pt)

본문 내의 인용문헌
직접 인용할 때 인용문의 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본문에서 인용부호 “ … ”를 넣어 기술하고, 인용문의 길이가 긴 경우(3행 이상) 또는 수업 프로토콜을 인용하는 경우는 따옴표 없이 왼쪽 10pt 정도의 여백을 주고 글자 크기는 8.5pt, 줄간격은 150%로 줄여 본문과 구분되는 블록으로 인용한다. 말 줄임이 필요할 때는 세 점(…) 또는 중략을 사용할 수 있다.

* 예) 이 문제에 관하여 Woo(2000)는 “ …이다.”라고 하였다(pp. 25-26).
* 예) 역사발생적 원리는 단순히 재현의 법칙만으로 대표될 수 있는 수학 학습-지도 원리가 아니다(Woo & Min, 2002, p. 23).

* 국립중앙도서관은 한 나라의 법정납본기관이며 법정납본기관이며 국비에 의해 공익적 선투자의 가능성을 가진 기관이란 점에서 마땅히 MARC의 개발의 임무가 부여되었다. … 이는 진실로 도서관의 자원을 통신계와 연결시키려는 노력이었다(Hong, 2016, p. iii).
<에피소드 1> 교사간 상호 신뢰 형성(2017.9.2일자)
TA1:선생님(TA3)이 보내 주신 땡땡이 이야기 엄청 애들이 좋아해요. 수학 시간을 완전 기다린다고 할까? 왜 이제야 사용하게 되었는지…
TA2:그래요. 내가 엄청 고민한 지도안보다 웹 자료들이 더 나을 때가 많다니까요. 우리도 이젠 신규 때처럼 머리가 창의적이지 못하니까 한 번씩 보면 내 수업에 활력이 되는 것 같긴 해요.

간접 인용할 때, 저자의 성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이름의 약자는 생략하고 저자명(연도)로 기록하되, 인용한 글이 비록 국문이었더라도 Woo(2000)와 같이 영문으로 기재하며 참고문헌에는 영문으로 번안한 것을 먼저 쓰고 국문으로도 함께 제시한다.

* 예) 한 연구(Kang, 2012, pp. 23-27)에 의하면, Woo(2000)는 …

하나의 사항에 여러 저자의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참고문헌에 표기한 순서와 같이 저자의 성의 알파벳 및 연도 순으로 나열하고 쌍반점(;)으로 구분한다. 동일한 저자의 문헌이 다른 연도에 발행된 경우는 저자명을 생략하여 연도로만 표시하며, 같은 연도에 발행된 연도에 a, b를 추가하여 구분한다.

*예) 여러 연구(Freudenthal, 1984, 1987; Kang, 2005, 2012; Woo, 1989a, 1989b)에 의하면 …

인용하는 저자가 2인일 경우 반점(,) 없이 A & B로 작성하며, 3인 이상일 경우 제1저자만 제시한 후 ‘et al.’로 나타낸다.

*예) Woo & Min(2002)에 의하면..., Kang, Tak, & Ko(2016)에 의하면...(X)
Woo & Min(2002)에 의하면..., Kang et al.(2016)에 의하면...(O)

재인용할 때, 원문의 연도는 표기하지 않고 재인용한 문헌은 쪽수까지 반드시 명시하여야 한다. 원문을 직접 확인하지 않은 경우 2차 문헌의 출처만으로 원문을 참고문헌에 기록할 수는 없다.

*예) Krutetskii에 의하면 … 이다(Kang, 2010, pp. 34-35에서 재인용).
예) Krutetskii(Song et al., 2016, p. 23에서 재인용)에 따르면

그림
그림은 본문 중에 설명하는 글과 어울리는 곳에 삽입하고, 그림의 제목은 좌측 상단에 Figure 1, Figure 2, ⋯와 같이 일련번호와 함께 그림 제목을 영문(이탤릭체)으로 붙인다. 이때, 고유명사가 아니면 제목 첫 단어의 첫 음절 외에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그림 제목 아래에 간단한 설명을 붙일 수도 있으며 인용한 그림의 출처는 그림 제목 아래에 해당 쪽까지 밝혀야 한다. 그림은 고품질 (라인 아트의 경우1200 dpi, 그레이 스케일의 경우 600 dpi)이어야 한다.
사진 등은 그림으로 간주한다.


표는 본문 중에 설명하는 글과 어울리는 곳에 삽입하고, 표의 제목은 좌측 상단에 Table 1, Table 2, ⋯와 같이 일련번호와 함께 표 제목을 영문(이탤릭 체)으로 붙인다. 이때, 고유명사가 아니면 제목 첫 단어의 첫 음절 외에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인용한 자료의 출처는 표의 하단에 밝혀야 한다.

표를 그릴 때는 최상단과 최하단의 선은 굵게 한 줄을 그리며 최상단의 아래 줄은 두 줄을 넣고 좌, 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표 안 글자는 8pt, 줄간격은 120%을 원칙으로 하되 내용에 따라서는 조정할 수 있다.

용어와 기호
국문으로 된 외래어는 그대로 쓰고, 생소하거나 불명확한 경우는 원어로 나타낸다.
예) 라디안, 피드백, 리더십, lesson play

외국어를 국문으로 나타낼 때, 혼동이 예상될 경우는 한자나 원어를 병기한다.
예) 동화(同化, assimilation), 상황(context), 상황(situation)

본문 중에 사용하는 용어, 단위, 인명 및 전문 용어 등은 글 전체를 통해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수식은 워드프로세서의 수식편집기에서 10pt로 작성한다.

참고문헌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참고문헌은 논문의 말미에 다음과 같이 APA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7th edition에 따른다.

첫 줄은 왼쪽 들여쓰기가 없고, 둘째 줄부터는 3칸 들여쓰기를 한다.

참고문헌의 순서는 영문 저자명의 알파벳 순서로 정렬한다.

국문의 경우 단행본은 서적명, 정기간행물은 저널명과 권을 진하게 작성하고, 나머지는 보통 글씨체로 작성하며, 영문의 경우 단행본은 서적명, 정기간행물은 저널명과 권까지 기울임체로 작성하고, 나머지는 보통 글씨체로 작성한다.

영문 논문의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저널명은 첫 단어와 각 단어의 첫 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각 단어에서 전치사, 관사 등은 제외).

2명 이상의 국문명 저자는 이름까지 포함하여‘가, 나, 다’와 같이 “,” 로만 연결하고, 영문명 저자는 성만 적고 이름은 약자를 사용하여 “, &”로 연결한다. 저자가 21명 이상인 경우, 처음 19명의 저자 이름을 포함하고 줄임표를 삽입한 다음 최종 저자 이름을 추가한다.

모든 참고문헌은 영문 표기를 원칙으로 하므로 국문의 경우라도 영문으로 먼저 번역하여 표기 후 하단에 왼쪽 들여쓰기 상태로 국문을 표기한다.

Kim, J. W., Pang, J. S., & Kim, S. H. (2017). Case study of elementary mathematics lessons by a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among teacher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4), 267-286.
김정원, 방정숙, 김상화(2017).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초등수학수업에 관한 사례 연구. 초등수학교육, 20(4), 267-286.

단행본(서적)의 경우: 국문은 진하게, 영문은 기울임체, 지역:출판사 명기한다. 서적명을 영문 표기할 때, 첫 단어와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단어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Woo, J. H. (2000). Principles and method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출판부.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편집된 단행본 속의 논문인 경우: 논문의 제목은 보통 글자체로 하고 단행본 속 해당 논문의 전체 쪽수를 적어 주어야 한다. 논문명은 보통으로 쓰고, 단행본만 국문은 진하게 영문은 기울임체로 표시한다. 서적명을 영문 표기할 때, 첫 단어와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단어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저자를 영문표기할 때, 논문의 저자는 “성, 이름. (연도)”로 표기하나 단행본 편집자는 “이름. 성 (Ed.),”로 표기함. 편집자가 복수인 경우 (Ed.), 대신 (Eds.),로 표기한다.

Nelson, B. S. (1997). Learning about teacher change in the context of mathematics education reform: where have we come from? In E. Fennema, & B. S. Nelson (Eds.), Mathematics teachers in transition (pp. 3-15).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ouse, P. (1999). Mathematical reasoning in the eye of the beholder. In L. V. Stiff (Ed.),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in grades K-12 (1999 Yearbook, pp. 175-187).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Kim, Y. S., & Park, K. S. (2002). Didactical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teaching the concept of function. In J. H. Woo (Ed.), The horizon of mathematics education (pp. 261-274). Seoul: Kyungmoonsa.
김연식, 박교식(2002). 함수 개념 지도의 교수현상학적 접근. 우정호(편). 수학교육학의 지평 (pp, 261-274). 서울: 경문사.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국문 저널명과 권은 진하게, 국외 저널명과 권을 기울임체로 표기한다. 저널명을 영문 표기할 때, 관사를 제외한 각 단어의 첫 음절은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 학술지나 저널과 같은 정기간행물을 발행하는 기관명은 표기하지 않아도 된다.

연구 기관의 보고서나 정부 문서 및 학위논문의 경우: 단행본으로 취급한다. 관사와 전치사를 제외한 기관명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고, 발행 기관이 저자와 동일 할 때는 발행기관명 대신 저자로 쓴다. 단행본의 제목과 발행 기관 사이에 문서의 성격이나 보고서의 고유번호 등을 밝혀준다.

Nam, J. H. (2007). The study of statistical methodology for K-12 statistics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남주현(2007). 초ㆍ중등 통계교육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McClain, K. J. (1995). The teacher's proactive role in supporting students' mathematical grow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anderbilt University, Nashville, TN.
Ministry of Education (2015a). Mathematics curriculum. Notific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Vol. 8]. Seoul: Author.
  교육부(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8]. 서울: 저자.
Hyun, Y. H., Kim, Y. J., & Cho, S. J. (2004). The research of visual materials for aesthetic composition on the textbooks. Research Report 2004-4, Korea Textbook Research Foundation.
  현영호, 김용주, 조성준(2004). 교과서 게재 시각 자료의 미적 구성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2004-4, 한국교과서연구재단.

번역 및 편역서의 경우: 원저자명(원본출판년도). 원서명 기울임체. 원서 출판사 소재지: 출판사. 번(편)역자명 역(번역출판년도). 번역서명 진하게. 번역서 출판사 소재지: 출판사로 표기한다. 원서명을 영문 표기할 때, 첫 단어와 고유명사를 제외한 나머지 단어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

崔錫鼎(1700). GuSuRyak. Seoul: Known.
  정해남, 허민 공역(2006). 구수략(九數略). 서울: 교우사.
Lakatos, I. (1976). Proofs and refutations: The logic of mathematical discover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우정호 역(2001). 수학적 발견의 논리. 서울: 아르케.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children. Kilpatrik, J. I. & Wirszup, I. (Eds).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송상헌 외 7인 편역(2014). 수학적 능력의 심리학. 서울: 경문사.

인터넷 문헌이나 보도 자료의 경우: 발행연도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인터넷 자료의 경우는 인터넷 주소의 뒤에 검색한 일자를 적어 주고 발행 중인 온라인 판은 doi번호를 적어준다.

Ministry of Education (2016). Partial amendment of directive on ‘writing school life records and management guideline’. Press release of MOE (2016.04.05.).
  교육부(2016). 「학교생활기록 작성 지침」훈령 일부 개정. 교육부 보도자료(2016. 04. 05.)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CCSSM).
http://www.corestandards.org/assets/CCSSI_Math%20Standards.pdf (2018.02.21)
Shin, J., & Lee, S. J. (in press). The alignment of student fraction learning with textbook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http://doi.org/10.1016/j.jmathb.2017.11.005

한글과 영어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을 수 있으며 인명은 원어 그대로 표기한다.

각주는 맑은고딕체로 글씨 크기 8.5pt, 줄간격 100으로 한다.

논문의 말미에 실릴 부록은 부록 제목과 함께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첨부한다. 부록의 제목은 좌측 상단에 제시한다.

예) <부록 1> 설문지 조사 문항
  <Appendix 1> Questionnaire Survey Questions

게재 논문의 저자명은 논문 제목 아래에 제1저자(주 저자), 공동 제2저자, 제3저자, … 순서로 나타내고, 별도의 표시(1, 2, 3, …)를 달아 소속과 직위를 병기한다. 단, 저자가 복수일 경우에는 교신저자를 별도로 표시(†)해 email 주소를 표기해야 하며, 학회는 교신저자에게 회람 및 검토 후 최종 동의를 받아 출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학위논문을 요약하여 공동으로 투고하는 경우 이를 각주에 명시하여야 하며 지도교수는 제1저자가 될 수 없다.

연구비를 받고 작성한 논문의 경우 논문 제목에 각주를 달아 표기해 주어야 한다.

동일 호에 투고할 수 있는 편수는 최대 3편 이내(단독 1편, 공동 2편 또는 공동 3편)이며, 게재할 수 있는 편수는 최대 2편 이내(단독 1편, 공동 1편)로 제한한다.

논문 게재료는 기본료 15만원(연구비 지원논문의 경우 30만원)이며, 11페이지부터는 페이지당 2만원씩 추가 부과된다.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JERM) is an international, peer-reviewed journal publishing high-quality, original research. Please see the journal's Aims and Scope for information about its focus. JERM has a fully web-enabled review system with straightforward log-in and submission procedures.

Manuscripts can only be submitted online at
https://www.jerm.or.kr/submission/Login.html . If you encounter any difficulties while submitting your manuscript online, please get in touch with the information. It is the submitting author’s responsibility to indicate the corresponding author in the online system, especially when the first author is not the corresponding author.

JERM follows a double-blind reviewing procedure. When manuscripts are first submitted, authors must avoid self-identifying citations and references in the manuscript, just like the example from the JERM template. Authors are responsible for reinserting their names, affiliations, and self-identifying citations and references when manuscripts are prepared for final submission.
Once your paper has been assessed for suitability by the editor, it will then be double blind peer reviewed by independent, anonymous expert reviewers via the JERM website, https://www.jerm.or.kr/. The editor-in-chief can ask authors to revise their manuscripts based on reviewers' comments. For those submitted manuscripts that do not follow the submission guidelines, the editorial board can decide to reject the manuscript to be reviewed in the journal.

All manuscripts should comply with the ethical guidelines of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which are aligned with the APA’s ethical principles of psychologists and code of conduct
(https://www.apa.org/ethics/code).
Submission of an article implies that the manuscript has not been published elsewhere and is not currently under consideration for publication by another journal. Dual submission and publication are strictly prohibited in this journal.

A copyright transfer form will be sent to the author. All authors must sign the ‘Transfer of Copyright’ agreement before the article can be published. This transfer agreement enable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to protect the copyrighted material for the authors.

Style
All submitted English manuscripts using the MS Word files (e.g., doc, docx) shall format their manuscripts as follows: Single space in the main text, Top margin of 45, Bottom margin of 40, Left & Right margins of 35; Font sizes for Main title 14p, Section title 12p, Paragraph title 10p, Main text 10p; Character scale 100; Printing Font set to ‘Times New Roman.’ There is no page limitation for submission.

Title
Keep the title of the manuscript brief and clear, using around 10 to 12 words that summarize the main idea or ideas of the study.

Abstract
A concise and factual abstract using complete sentences is required with no more than 250 words. The abstract must include the purpose of the study, research participants and data, major findings, and implications.

Keywords
Immediately after the abstract, authors should provide around 3 to 5 keywords highlighting the research.

Figures
All graphs, charts, maps, drawings, and photographs should be incorporated into the body of text in appropriate locations rather than added at the end of the manuscript. As shown in the following example, capitalize only the first letter of the first word of the title of the figure and italicize the title with the figure number. Figures should be high quality (1200 dpi for line art, 600 dpi for grayscale, and 300 dpi for color, at the correct size). Figures should be provided in the following file formats: EPS, PDF, PS, JPEG, TIFF, or Microsoft Word (DOC or DOCX).

Tables
All tables should be incorporated into the body of the text in appropriate locations rather than added at the end of the manuscript. As shown in the following example, the title should be italicized and capitalized only in the first letter of the first word of the title with the table number. Tables should present new information rather than duplicating what is in the text. Readers should be able to interpret the table without reference to the text. Please supply editable files.

Equations
If you are submitting your manuscript as a Word document, please ensure that equations are editable.

References
All submitted manuscripts should format the references using the APA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7th edition.

Journal Info

Korea Society of Education Studies in Mathematics

Vol.31 No.3
August, 2021

pISSN 2288-7733
eISSN 2288-8357

Frequency : Quarterly

Most Cited

Most Keyword ?

What is Most Keyword?

  • It is most registrated keyword in articles at this journal during for 2 years.

Editorial Office